꽃가루 알레르기 있는 우리 아이 주의할 점은?

봄이 되면 꼭 찾아오는 불청객, 꽃가루 알레르기!매년 4월~5월 사이에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이처럼 봄마다 기승을 부리는 꽃가루 알레르기에 시달리는 우리 아이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꽃가루 알레르기란 무엇입니까?

꽃가루 알레르기는 꽃이 피는 시기에 날리는 꽃가루(화분)로 인해 생기는 알레르기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꽃가루에 불필요한 면역반응을 일으켜 발생하는 질환으로 꽃가루 알레르기, 꽃가루 알레르기라고도 불립니다. 우리나라에서 집먼지 진드기 다음으로 흔한 알레르기 원인 물질로 주로 코막힘, 재채기, 눈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천식, 비염, 결막염 등 다양한 증상이 찾아옵니다.

어린이 꽃가루 알레르기의 대표적인 증상, 코막힘 재채기, 콧물 가려운 눈, 붉은 눈 기침, 인후통 귀 가려움증, 피부 발진, 꽃가루 알레르기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꽃가루 알레르기의 원인은 크게 풍매실과 충매실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풍매화는 바람에 의해 꽃가루가 날아가는 종류로 소나무, 상수리나무, 자작나무 등이 해당됩니다. 한편 충매화는 곤충에 의해 꽃가루가 운반되는 종류로 진달래, 개나리, 장미, 찔레꽃, 아카시아 등이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는 원인 물질인 꽃가루를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완전히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꽃가루 노출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는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합니까?

꽃가루 알레르기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검사 방법으로 증상에 대해 문진을 실시하고 알레르기 진단을 위한 혈액검사와 피부검사 등을 시행하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원인 물질을 특정하기 위한 중요한 프로세스이기도 합니다.

치료 방법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원인 물질이 되는 꽃가루를 가능한 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꽃가루가 많이 나는 계절에는 어린이의 야외활동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고, 특히 바람이 강하게 불고 습도가 낮은 맑은 날은 꽃가루가 많이 나는 날씨이므로 주의하여 외출해야 합니다. 외출 시 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고, 가능하면 안경을 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외출 후에는 옷을 벗거나 실내복으로 갈아입고 샤워나 양치질을 바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그 밖에 약물 치료를 병행하여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이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꽃가루 알레르기라고 해서 아이의 일상생활을 함부로 제한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대한 조심하면서 그 시기를 넘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꽃가루 농도 위험 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확인하여 외출 시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화분증연구협회 한국화분증연구협회 www.pollen.or.kr

오랫동안 지내는 실내 환경도 중요합니다. 꽃가루가 들어가지 않도록 창문과 문을 닫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여 실내 공기질을 관리하십시오. 또한 실내 공기가 건조할 경우 가습기를 사용하여 적정 습도를 조절하여 코나 목의 건조함을 완화하십시오.

아이들의 꽃가루 알레르기를 관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적절한 병원치료와 일상생활 속 관리를 통해 그 시기에 잘 관리하면서 자녀들이 보다 편안한 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서울패밀리병원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마디미솔로 54 서울아동병원빌딩 8, 9, 12층

#서울패밀리병원 #꽃가루증 #꽃가루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