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터널증후군 증상 통증 수술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통증 수술

가사를 주로 하는 중장년층 여성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손목 통증이나 손 저림 증상은 손의 감각과 기능을 좌우하는 정중신경에 압박이 가해지면서 발생합니다. 손을 많이 쓰게 되면 손목터널인 손목터널증후군에 염증이 생기거나 근육이나 인대가 부어 중신경을 압박하게 되는데 이런 증상을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

1. 남성보다는 육아나 가사노동을 주로 하는 주부들에게 나타납니다.2.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지거나 손목을 사용하는 운동을 장시간 하는 경우 발생합니다.3. 비만, 퇴행성 변화, 당뇨병, 염증성 질환이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4. 종양이나 외상으로 인해 손목터널에 부종이 발생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5. 손목 골절이나 탈구로 손목터널이 좁아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6. 임신 중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만성 신부전으로 투석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1. 손목에 통증이 있고 손가락이나 손바닥에 저림이 발생합니다. 2. #손목터널증후군 통증이 심할 경우 손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들고 엄지근육이 위축되면서 납작해질 수도 있습니다.3. 손 비틀기 작업이나 젓가락 사용법, 단추 끼우기 등이 어려워집니다.4. 증상이 악화되면 관절변형이나 탈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증상 초기에는 손목 사용을 줄이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증상을 방치하다가 신경조직이 손상돼서 만성화되거나 근육 위축이 진행되면 운동기능 장애로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근육이 마를 정도로 마비가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을 하더라도 이전 건강 상태로의 회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손목이 아프고 손가락 저림이 있다면 빨리 관리를 받는 것이 좋아요.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1. 손목터널증후군 진단을 위해 신경타진검사, 수근굴곡검사, 정중신경압박검사를 시행하고 정확한 손상부위를 확인하기 위해 방사선검사와 근전도 검사 등을 실시합니다.2. 근육 위축이 없고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손목에 보조기를 착용하고 소염제를 복용하거나 손목 관내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하여 증상을 완화합니다. 3. 손목터널증후군 치료에 체외충격파가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체외충격파 치료는 손상된 조직에 체외에서 고주파 에너지를 전달하여 염증을 제거하고 조직재생을 유도하므로 신속한 회복이 가능합니다.4. 보존적 방법으로 증상이 완화되지 않거나 엄지와 다른 손가락이 무감각하고 엄지 근육이 위축된 경우 수술을 합니다.5. 수술은 피부를 최소화한 후 관절경과 특수기구를 사용해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횡수근인대를 잘라 더 이상 신경이 손상되지 않도록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지 말고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올바른 방법으로 손목터널증후군을 치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남본성형외과의원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275 배명빌딩 2층강남본성형외과의원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275 배명빌딩 2층강남본성형외과의원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275 배명빌딩 2층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