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비누만들기 독학으로 창업까지

남편이 아토피 피부라 피부과도 자주 다니고 화장품도 써본 적이 없어요. 바꿀 때마다 좋아하게 되는 것 같았는데 계절이 바뀌면 다시 빙글빙글 돌거든요. 그래서 직접 집에 있는 천연 가루로 비누, 천연 팩을 만들어줬는데 눈에 띄게 좋아졌어요. 그게 신기해서 독학으로 천연비누 만들기를 하다보니 창업까지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남편이 아토피 피부라 피부과도 자주 다니고 화장품도 써본 적이 없어요. 바꿀 때마다 좋아하게 되는 것 같았는데 계절이 바뀌면 다시 빙글빙글 돌거든요. 그래서 직접 집에 있는 천연 가루로 비누, 천연 팩을 만들어줬는데 눈에 띄게 좋아졌어요. 그게 신기해서 독학으로 천연비누 만들기를 하다보니 창업까지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비누에 대해 잘 몰라서 인기 유튜버 분들의 레시피나 천연비누 책을 참고해서 만들었는데 만들수록 제대로 천연비누 만들기를 배우고 싶다는 열정이 생겼습니다. 만드는 것도 재미있지만 효과까지 있으니 더 재미있고요. 천연비누로 공방을 창업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저도 나중에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전문 교육기관을 검색하던 중 천연비누로 공방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수강한다는 인터넷 강의를 알게 되었습니다. 무료 샘플 강의를 신청해서 커리큘럼을 받아봤는데 공방에서 1년~1년 반 걸리는 비누 과정을 단 3개월 이내에 마스터할 수 있는 과정이었어요. CP비누, MP비누, 디자인비누, 반려동물비누, 젤리비누 등 비누의 모든 종류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게다가 강사님 한 분이 모든 천연비누를 알려주시는 게 아니라 각 비누마다 전문 강사님이 따로 계셨어요. 다들 비누 공방을 운영하거나 강사 활동을 해서 수익을 버는 분들이라 요즘은 어떤 비누가 잘 팔리는지, 어떤 디자인이 인기인지 하나하나 알려주는 것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확실히 취미로 배우는 천연비누 만들기와 공방 창업을 위한 비누 강의는 다르거든요.그래서 수강등록을 했어요.게다가 강사님 한 분이 모든 천연비누를 알려주시는 게 아니라 각 비누마다 전문 강사님이 따로 계셨어요. 다들 비누 공방을 운영하거나 강사 활동을 해서 수익을 버는 분들이라 요즘은 어떤 비누가 잘 팔리는지, 어떤 디자인이 인기인지 하나하나 알려주는 것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확실히 취미로 배우는 천연비누 만들기와 공방 창업을 위한 비누 강의는 다르거든요.그래서 수강등록을 했어요.비누라고 다 똑같은 건 아니고 수익이 되는 비누 종류가 따로 있거든요. 예를 들어 피부 타입에 맞게 제작해 판매할 때는 CP비누문화센터, 아동기관, 관공서 등에 외부 출강할 때는 MP비누 반려견을 위한 비누를 판매할 때는 반려동물 비누와 같은 형태로요.게다가 저는 천연비누 만들기 과정만 수강등록을 했는데 교육기관에서 무료로 캔들공예, 석고방향제 등의 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었습니다. 천연비누공방을 창업하더라도 비누만 하는 것보다 캔들, 석고까지 함께 하는 것이 수익에 안정적이라고 합니다.만드는 과정도 비슷하고 어렵지도 않아요.이건 생각지도 못한 혜택이었어요.제가 배운 커리큘럼만 120강이 넘었고 전체 수강에 3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이모든천연비누만들기과정을공방이나학원에서배웠다면1년이기본이었을텐데이렇게배워서돈+시간을벌은거죠. 수강 후에는 천연비누 자격증도 취득했습니다.그 후 바로 비누 공방을 창업한 것은 아닙니다. 아직 독학으로 연습이 더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고 창업이라는 것은 일이 100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돌다리도 두드리고 건너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교육기관에서 비누 판매 지원, 강사 활동 지원을 해주셨기 때문에 공방 없이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부터 찾아봤습니다.제가 알기로는 비누가 화장품법의 적용을 받아 개인이 만들어 파는 것이 불법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교육기관에 문의해보니 애완동물은 해당 사항이 없으니 바로 판매해도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관에서 제공해주는 핸드메이드 사이트에 제가 만든 비누를 등록하고 온라인으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시즈, 퍼그, 치와, 푸들, 비숑, 비글 등 견종마다 피부 타입이 달라서 배운 대로 각자 개별적으로 제작해서 판매했더니 정말 하나씩 주문이 들어왔어요. 반려동물용 비누는 저온숙성법으로 만들어 빨리 나오는 공장비누와 달리 100% 예약제로 주문을 받고 있지만 두 달치 예약까지 꽉 찼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에는 관공서에 어린이 위생 수업으로 비누 만들기 원데이 클래스 강사를 찾기 위해 지원했지만 깜빡하고 수업도 하고 왔습니다. 비누 만드는 거랑 또 다른 재미였어요.이 정도로 유지된다면 공방 창업을 해도 충분히 월세를 낼 수 있을 것 같아 본격적으로 자리를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천연비누 만들기를 취미로만 끝내는 게 아니라면 저처럼 배우는 방법도 좋을 것 같아요. 처음부터 창업에 포커스를 맞춰서요. 그러면 배우는 것도 보이는 것도 많이 달라집니다. 제가 수강한 곳 알려드릴게요.샘플 강의, 커리큘럼도 확인 가능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알아봐주세요. 천연비누를 배우는 무료샘플강의를 신청하는 장소>> 저는 천연비누를 수강하고 실제 리뷰를 작성한 후 소정의 재료세트를 받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