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딸이 너무 자주 코막힘이 발생해요. 매번 바라볼 수도 없기 때문에 여기저기 알아본 방법으로 코막힘 여는 방법 정보를 찾아 시행하고 있습니다. 효과를 본 막힌 콧구멍 뚫는 방법을 몇 가지 오늘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가 막히기 쉬운 분이라면 비막혈을 아래 방법으로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짧지만 코 막힘이 발생하는 이유를 알고 추진하고 보겠습니다.아마 한번은 생각한 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코 내부가 막혀서 코 막힘이 발생할지 아니면 다른 요인에 의해서 마치 코 막힘처럼 증상이 나타날지를 생각한 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코 내부가 막히는 것이 맞아요!물론 예외적인 상황도 있지만 코가 막혀다수의 원인이 코 속의 점액이 가득 차거나 통로를 막다 그랬기 때문이래요. 이때 점액 등이 완전히 막혀서 발생하는 코 막힘도 있지만 코 내부가 부어 통로를 막는 것도 많다고 합니다. 결국 감기 등의 염증의 원인이 원인이래요.이런 원인을 보면 마구 코를 씹으면 코 막힘의 때 막힌 부분이 열린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 있어요. 즉 코 비강 내의 염증으로 인한 부기에서 발생한 코 막힘의 경우 코 안의 점액이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쓸모가 없기 때문입니다. 즉 다른 코 막힘의 여는 방법을 적용하고 막힌 코를 풀다 것입니다.이런 이유로 내 딸을 함부로 코를 풀다 말라는 이야기를 언급했습니다. 강한 코를 풀다 행위가 오히려 귀에 염증을 포함하고 다른 병의 원인이 되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제가 현재 딸에게 안내하고 있는 아래의 코 막힘의 여는 방법의 사례를 참조하고, 코 막힘의 때에 증상을 완화시키기 원합니다. 관리의 관점에서 코 막힘의 여는 방법의 제목이 너무 큽니다. 문자 그대로, 아래의 막힌 코 막힘의 사례는 당면한 코 막힘 증상이 개선되기보다 장기적인 관리의 관점에서 증세가 호전될 것을 의미합니다. 대체로, 비염 등의 증세로 자주 코 막힘을 했을 때, 사례가 많은 사람에게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사항입니다.1. 습도를 관리한다.
asundermeier, 출처 Pixabay
일상에서 코(비강)에 가장 좋은 습도는 5~60%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매우 건조한 한겨울의 경우는 최소 40% 이상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그 습도를 유지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코막힘 구멍을 뚫는 방법을 찾는 분들에게 먼저 요구하는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습도가 중요한 이유는 건조한 공기가 코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코 점막의 자극이 심해짐에 따라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에는 가습기를, 여름철에는 제습 기능을 이용하여 습도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2. 잘 때 머리를 높이세요.
쿨퍼블리카 도메인즈, ★★OGQ
적어도 6시간에서 많게는 8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때 바닥에 눕는 자세 자체가 콧속의 정체를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콧속으로 점액이 이동해서 차는 것으로 잠을 잔 후에 코막힘 증상을 많이 호소하는 분들의 경우가 바로 자는 자세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잘 때 평소보다 머리를 높게 하고 자면 콧속의 점액이 중력에 의해 자연스럽게 아래로 이동합니다. 즉, 조금 코를 푸는 것으로 점액을 제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빨리 막힌 콧구멍 뚫는 법, 앞서 언급한 두 가지를 항상 관리해 주시면 코막힘 사례가 다소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 말고도 코가 막히는 경우가 자주 있는 분들이 있잖아요. 이런 분들을 위한 코막힘 구멍 뚫는 방법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막힌 콧구멍을 뚫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1. 코씻기.
캔디부콜렛,+언플래쉬
막힌 콧구멍뚫기 사례로 코세척을 권하는 원리를 아주 간단합니다. 콧속에 주입한 생리식염수 등에 의해서 콧속의 점액질이 옅어지게 되는데요. 얇아진 점액질이 중력에 의해 자연스럽게 아래로 흘러나오는 경우입니다. 그 원리 외에도 생리식염수의 염분에 의한 삼투압 작용으로 고여 있는 콧물 등이 빠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2. 스팀타월을 이용하는
쿨퍼블리카 도메인즈, ★★OGQ
따뜻한 스팀타올을 코시에 올려놓음으로써 콧속 점액질이 부드러워지는 동시에 코 내부 점막의 자극에 의해 막힌 코가 열리는 방법입니다. 꽤 간단한 방법인 것 같은데 나름 효과가 큰 편입니다. 다만 직접 해보니 지속력은 떨어지는 것 같네요. 자주 반복하면 장기적으로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3) 온수를 자주 마신다
massimorinaldi27, 출처 Unsplash
전술한 스팀타월 이용방법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면 코 점막 이완에 도움이 됩니다. 순간 막힌 코막힘 사례라고는 하지만 온수를 자주 마시는 습관을 가지면 장기적으로 비염 등의 증상이 호전된다고 하니 비염 환자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4. 코막힘 약을 복용하세요.
im 픽사베이
이것도 저도 안 되면 결국 코막힘 약을 먹거나 코에 거는 방법을 이용해서 막힌 코를 열어야 합니다. 단, 이 약들을 사용한 방법은 장기적으로 약물성 비염에 걸리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가능한 한 단기간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이상으로 코막힘 여는 방법 사례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마지막으로 말한 코에 직접 작용하는 약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코막힘 증상에 효과가 있는 차나 천연재료 등을 이용한 건강식품 등의 섭취를 통해 코 건강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https://www.youtube.com/shorts/3vZbAbEi2YY